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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UX/UI, 나쁜 UX/UI : 오일나우 본문
좋은 UX/UI는 무엇일까
최근 코로나의 종식, 전쟁 등 다양한 요인으로 매일 기름값 변동이 심합니다. 주유소마다 기름값이 천차만별이고 기름이 떨어질 때마다 근처 아무 주유소만 방문했다가는 한 달에 들어가는 기름값이 크게 달라집니다. 오일나우는 전국 주유소의 기름값을 위치 기반으로 알려주는 가격비교어플입니다. 조금이라도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손쉽게 검색할 수 있어 많은 고객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일나우만 잘 활용해도 한 달에 사용하는 주유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어플입니다.
오일나우가 어떻게 UX/UI를 설계했는가에 따라 고객이 느끼는 만족도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여도 불편한 UX/UI를 제공한다면 고객들은 여전히 비싼 기름값을 지불할 것입니다. UX/UI의 중요성이 큰 서비스인 만큼 좋은 UX/UI와 나쁜 UX/UI를 비교할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오일나우의 어떤 UX/UI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지 대표적인 좋은 UX/UI, 나쁜 UX/UI를 3가지씩 선정하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오일나우 사용 흐름
고객은 운전 중에 기름이 떨어진 것을 확인합니다. 지금 내가 있는 곳 혹은 목적지로 가는 경로 중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 주유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일나우를 실행하고 사용합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오일나우의 사용 흐름입니다.
오일나우는 위치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어플을 실행하면 GPS 정보 수집 동의를 먼저 받고 시작합니다. 그 후 자신의 차종에 맞게 전기차 충전소 혹은 주유소버튼을 누르고 바로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한 주유소 위치와 가격이 바로 확인됩니다.
오일나우의 기본적인 사용 흐름을 기준으로 고객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의 부가 UX/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 좋은 UX/UI와 나쁜 UX/UI를 대표적으로 3가지씩 선정하였습니다.
좋은UX/UI
1. 지도 기반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격 정보
내 주변을 기준으로 전체적인 모든 주유소의 가격을 비교해볼 수도 있고 목적지를 기반으로 경로상 주유소 기능을 이용하면 경로상 가장 최적의 주유소를 추천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어플을 사용하는 사람은 차량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운전 중이기 때문에 한눈에 가격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일나우는 실시간 위치에 따른 주유소 정보를 지도 위에 나타내 빠르게 비교할 수 있는 UX/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경로상 주유소를 찾고자 할 때도 본인에게 맞는 가장 최적의 주유소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최적의 조건은 필터로 자세히 설정 가능합니다.
2. 다양한 필터 기능
단순한 가격정보를 넘어 고객에게 맞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필터기능을 세심하게 제공 중입니다. 선호하는 주유소, 차종에 맞는 연료,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어플에 맞게 필터를 설정할 수 있고 바로 사용하고 있는 네비게이션으로 실행하여 위치를 안내하기 때문에 많은 편의를 제공합니다.
3. 단골 주유소 기능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기름을 넣을 땐 일반적으로 자신의 집, 직장 기준으로 자주 찾아가는 주유소가 있습니다. 오일나우는 단골 기능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주유소의 가격변동, 현재 위치에서의 거리 등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주유소의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쁜 UX/UI
1.오토바이는..?
이 어플은 오토바이 이용자도 분명 사용할 것입니다. 오토바이는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지 못하는 만큼 경로를 탐색할때 이에 대한 필터가 있어야하지만 현재는 없습니다. 필터를 사용해 이륜차도 사용가능한 경로를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합니다.
2.바로 주변 주유소 정보 노출하기
고객들이 현재 오일나우를 사용하는 이유는 근처 주유소를 찾고 기름 값을 보려고 이 어플을 사용하지 보험료를 확인하거나 차량 관련 쇼핑하려고 이 앱을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오일나우는 게이트 페이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 사용자들이 많은 반감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게이트페이지는 오일나우가 단순 가격 정보가 아닌 다양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강화했을때 해도 늦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수익성을 강화하기 위해 UI를 개편하면서 다양한 신규서비스를 우선 노출하고 광고를 배치했지만 이로 인해 UX가 나빠지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기에 고객 중심으로 재설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유종 복수 선택
차를 2대이상 운용하거나 법인차,개인차에 따라 유종이 다른 경우 매번 설정을 바꿔 입력해야합니다. 따라서 필터에서 유종을 복수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이럴 경우 지도상에 가격을 나타낼 때 복잡해지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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