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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r Mattress의 랜딩 페이지 분석 & A/B테스트 설계안 작성하기 본문

PMB 16기✒️

Bear Mattress의 랜딩 페이지 분석 & A/B테스트 설계안 작성하기

이기홍 2023. 1. 12.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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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r Mattress의 랜딩 페이지 분석 & A/B테스트


Bear Mattress의 랜딩 페이지 분석


지난 글을 통해 Bear Mattress의 크로스셀 전환율을 A/B테스트를 통해 개선해 보면서 A/B테스트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Bear Mattress로 사용자들이 유입되는 경로에 대해 알아보고 랜딩 페이지에서 어떻게 고객을 전환시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더 나아가서 랜딩 페이지에 대한 개선점을 찾아보고 A/B테스트 설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Bear Mattress로 사용자들이 유입되는 경로


영상 광고,전문 매거진 리뷰글, SNS

 

 

 

Bear Mattress로 사용자들이 유입되는 경로는 크게 광고, 리뷰, SNS, 검색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과정으로 Bear Mattress는 30초 분량의 광고 영상을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를 통해 노출시켜 사용자들을 자사 웹페이지로 유입시키거나, 사용자들이 직접 전문 매거진 상품 리뷰글, SNS, 구글 검색 등을 이용해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과정에서 웹페이지를 방문합니다. 이렇게 유입된 사용자들은 Bear Mattress의 첫 화면 즉, 랜딩페이지에 도착하게 되고 Bear Mattress의 서비스에 대해 경험하게 됩니다.

 

 

 

Bear Mattress의 고객 전환 과정


Bear Mattress에 대해 인식하게 되고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까지 총 몇 단계를 거치는지 확인하면서 Bear Mattress의 고객 전환 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인식 과정

사용자는 광고, 리뷰, SNS, 검색 등을 통해 Bear Mattress를 인식하게 되고 웹사이트를 방문합니다.

 

2️⃣ 제품 탐색 과정

사용자는 방문한 웹사이트에서 회사 정보, 제품 정보, 제품 리뷰 등을 탐색합니다.

 

3️⃣ 제품 구매 과정

사용자는 구매를 결정하고 주문을 완료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전환"이라고 정의한다면, 제품을 처음 인식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까지의 단계는 총 3단계입니다. 웹사이트 기반으로 되어있어 별도의 어플 다운로드가 필요하지 않고 구매 시 회원가입도 필요하지 않아 비교적 간단한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ear Mattress의 랜딩 페이지 UI 구조 분석


1. 메인 페이지

 


 

 

 

실질적인 Bear Mattress의 랜딩페이지입니다. 가장 많은 파트를 차지하고 큰 텍스트로 할인정보와 제품에 대한 특징을 안내하고 SEE THE MATTRESSES라는 CTA 카피라이팅으로 구매 페이지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있습니다.가장 처음 보이는 페이지인 만큼 이 곳에서의 전환률 체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입니다.

 

 

 

✅ CTA #1 카피 : 제품 설명으로 전환

1️⃣ 120-Night Risk-Free Mattress Trial

2️⃣ Lifetime Warranty

3️⃣ Interest-Free Financing

 

✅ CTA #2 카피 : 제품 구매창으로 전환

1️⃣ SEE THE MATTRESSES

35% Off Sitewide + Free Accessories

⚫ Risk-Free Sleep Trial

⚫ Lifetime Warranty

⚫ Made in the USA

⚫ UP TO $875 OFF

⚫ NEW YEAR SALE EXTENDED!

 

 

 

2. 제품 상세 설명

 

 

 

 

 

 

각각 제품별 이미지와 제품 특징 수상내역, 할인내용을 중심으로 SHOP이라는 CTA 카피를 통해 재차 구매 페이지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제품마다의 특징을 요약한 카피를 (WORLD-CLASS LUXURY, MOST POPULAR 등)을 상단에 배치하여 요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Is ~ right for you?라는 고객 중심의 CTA 카피라이팅으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인지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페이지로의 전환도 유도하고 있습니다.

 

 

 

✅ 메인 설명 카피 : 제품 설명

1️⃣ Beer Sleep is the Best Sleep

 

✅ CTA #1 카피 : Elite Hybrid 제품 구매 페이지 / 매트리스 사이즈 정보페이지로의 전환

1️⃣ Elite HyBrid

Ultra luxurious comfort plus our most advanced cooling and five-zoned support technology.

2️⃣ Is Elite right for you?

3️⃣ SHOP

4️⃣ GOOD HOUSEKEEPING BEST ONLINE MATTRESSES 2022

5️⃣ WORLD-CLASS LUXURY

 

✅ CTA #2 카피 :  Bear Hybrid 제품 구매 페이지 전환 / 매트리스 사이즈 정보페이지로의 전환

1️⃣Bear Hybrid

Our best-selling mattress combines copper memory foam & coils to keep you cool and comfortable.

2️⃣ Is Hybrid right for you?

3️⃣ SHOP

4️⃣ SLEEP FOUNDATION BEST HYBRID MATTRESS

5️⃣ MOST POPULAR

 

✅ CTA #3 카피 :  Bear Pro 제품 구매 페이지 전환 / 매트리스 사이즈 정보페이지로의 전환

1️⃣Bear Pro

A premium copper memory foam mattress that cools, contours and powers your sleep.

2️⃣ Is Bear Pro right for you?

3️⃣ SHOP

4️⃣ 50% OFF Final Sale

5️⃣ PREMIUM MEMORY FOAM

 

✅ CTA #4 카피 :  Bear Original 제품 구매 페이지 전환 / 매트리스 사이즈 정보페이지로의 전환

1️⃣Bear Pro

Great cooling and comfort at an amazing value. With 10,000 reviews, it's a proven winner.

2️⃣ Is Bear Original right for you?

3️⃣ SHOP

4️⃣ Sports Illustrated BEST MATTRESS FOR ATHLETES

5️⃣ GREAT VALUE

 

 

 

3. 제품 상세 설명 #2

 

 

 

 

 

제품의 특징과 기술 내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SHOP MATTRESSES라는 CPA 카피로 다시 한번 구매페이지로 유도하고 있으며 TAKE THE SLEEP QUIZ라는 CPA 카피는 고객에게 맞춤 매트리스를 찾아주는 간단한 설문폼을 통해 고객에게 왜 내가 이 제품이 필요한가? 에 대한 UX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메인 설명 카피 : 제품 장점 설명

1️⃣ Your Wellbeing Starts With Better Sleep

2️⃣ Stay Coll All Night

 Our Hybrid mattress covers are infused with cool-to-the-touch, smart fabric to help whisk away unwanted body heat.

3️⃣ Certified Non-Toxic Sleep Products

⚫ Certified to meet strict environmental standards and are free from fiberglass, formaldehyde, and heavy metals.

4️⃣ Innovative Sleep Wellness

⚫ Bear utilizes Sleep Recovery Technology™ to promote a refreshingly cool, clean, and naturally-restorative night’s sleep.

5️⃣ Family Foundation

That starts with premium quality materials sourced from small, independent family-owned partners here in the USA.

 

 

✅ CTA #1 카피 : 제품 판매 / 제품 추천 퀴즈 페이지로 전환

1️⃣ SHOP MATTRESSES

2️⃣ TAKE THE SLEEP QUIZ

 

 

 

 

4. 인플루언서 후기

 

 

 

 

 

 

인플루언스들의 실제 사용 후기를 담은 동영상으로 안내하는 CTA를 갖고 있습니다. 해당 영역을 클릭하면 유튜브 영상으로 전환됩니다.

 

 

 

✅ 메인 설명 카피 : 인플루언서 홍보 영상 안내

1️⃣ Your Wellbeing Starts With Better Sleep

 

✅ CTA #1 카피 : MEKENNA KELLEY의 홍보 영상으로 전환

1️⃣ MEKENNA KELLY - Elite Gymnast

 

✅ CTA #2 카피 : DARRYL STINGLEY의 홍보 영상으로 전환

1️⃣ DARRYL STINGLEY - Professional Parkour Athlete

 

 

 

5. 제품 수상 내역

 

 

 

 

 

제품이 품질 관련해서 수상한 어워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CPA는 없습니다.

 

 

 

 

✅ 메인 설명 카피 : 제품 수상 내역 설명

1️⃣ Approved by Sleep Experts

2️⃣ “Best Mattress for Back Pain" Mattress Advisor

3️⃣ “Top Rated Hybrid Mattress" Slumber Yard

4️⃣ “One of my favorites" Mattress Clarity

 

 

 

6. 리뷰

 

 

 

 

 

실제로 고객이 사용한 후 남긴 베스트 후기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제품마다 볼수 있으며 제품이름이나 Continue Reading을 클릭하면 더 자세히 볼수 있도록 전환됩니다. 그냥 Review 라고 해도 될텐데 See Why You'll Love Bear 라는 능동적인 UX Writing으로 CTA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 메인 설명 카피 : 후기 안내

1️⃣ See Why You'll Love Bear

2️⃣ 19,023 Verified Customer Reviews

 

 

✅ CTA #1 카피 : Elite Hybrid 제품의 후기 페이지로 전환

1️⃣ Elite Hybrid

2️⃣ Continue Reading

 

✅ CTA # ~ 카피 : 제품별 후기 페이지로 전환

1️⃣ 제품 이름

2️⃣ Continue Reading

 

 

 

7. 제품 상세 설명 #3

 

 

 

 

 

마찬가지로 특별한 CTA는 없지만 Feel the Bear Difference or Your Money Back 이라는 UX Writting이 눈에 띕니다.

 

 

 

✅ 메인 설명 카피 : 제품 특징 및 환불 제도 안내

1️⃣ Feel the Bear Difference or Your Money Back

2️⃣ Fast and free delivery right to your home.

3️⃣ Try the mattress for 120 nights, risk-free.

4️⃣ Not satisfied? We’ll come pick it up.

 

 

 

8. 부가 상품

 

 

 

 

 

 

상단에는 주로 메인 상품인 매트리스에 대한 CPA 카피가 주를 이뤘다면 하단으로 내려갈수록 부가 상품에 대한 CPA도 배치하였습니다. 

 

 

 

 

✅ CTA #1 : 부가상품 배게 구매 페이지로 전환

1️⃣ SHOP BEAR PILLOW

⭕ Stay Cool All Night

Our cooling foam pillow provides support for all sleep positions, and stays cool throughout the night.

⚫ One of our most popular accessories

 

2️⃣ SHOP ADJUSTABLE FLEX BED

⭕ Experience Zero-Gravity with the Adjustable Flex Bed

Comes with pre-programmed positions and infinite variations in between, all controlled by wireless remote.

⚫ Find your perfect sleep position

 

 

 

9. SNS 공유

 

 

 

 

 

 

✅ 메인 설명 카피 : SNS 페이지 안내

1️⃣ Share Your Bear @bearmattress

 

 

 

10. 제품 추천 QUIZ

 

 

 

 

제일 하단에 위치한 TAKE SLEEP QUIZ라는 제품 추천 페이지로의 전환되는 CTA 카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고객이 내려오면서 끝까지 구매페이지로의 전환이 되지 않았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퀴즈 형식의 설문조사로 당신이 필요한 물건을 우리가 찾아서 추천해주겠다 라는 의도를 가진 UX/UI 전략으로 추측됩니다. 실제로 질문을 진행해보면 잠을 평소에 어떻게 자는지 (옆으로? 정자세? 엎드려서), 쿠션은 딱딱한걸 좋아하는지 푹신한걸 좋아하는지 등 고객 특성에 맞춰 매트리스를 추천하고 구매페이지로 Find the mattress that's right for you라는 문구와 함께 CTA를 유도합니다. 

 

 

 

✅ 메인 설명 카피 : 제품 추천 안내

1️⃣ Now, want to wake up refreshed?

 

✅ CTA #1 : 제품 추천 퀴즈 페이지로 전환

1️⃣ TAKE SLEEP QUIZ

⭕ Find the mattress that's right for you

 

 

 

11. 사이트 맵

 

 

 

 

 

 

✅ CTA #1 : 홈페이지의 각각 메뉴로의 페이지 전환

1️⃣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

 DISCOUNTS & MORE

⚫Learn about special deals and future product releases. Members receive promotional discounts, access to exclusive Bear content, early product release notifications, and much more.

 

 

Bear Mattress의 A/B테스트


Bear Mattress 랜딩 페이지 개선안


Bear Mattress의 랜딩 페이지 구조와 요소에 배치되어 있는 CTA 카피를 분석하면서 느낀 조금 더 판매 페이지로의 전환을 유도하는 UX Writing을 배치하여 전환율 상승하는 개선안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느낀 점은 가장 첫 랜딩페이지인 1. 메인페이지에서의 전환율을 극대화하는 CTA라이팅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고객은 첫 페이지에 방문하면서 제품의 신년 할인 정보와 제품의 장점, 특징을 가장 먼저 인식하지만 이 제품이 과연 정말 정말 나에게 필요한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하지 않으면 할인 정보와 제품의 다양한 장점은 그냥 지나가는 정보가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예시)

 

전체 사이트에서 35% 할인! 악세사리 무료 증정! -> 아 세일하는구나..  악세사리도 주네?

숙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찬스를 놓치지 마세요! -> 은 항상 부족하니까 숙면이 필요하지.. 세일도 하는데 이번 기회에..?

 

 

이런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삼아 가설을 설정하고 개선안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개선안 A는 기존 구매 CTA버튼(SEE THE MATTRESSES)을 GET YOUR BEST SLEEP으로 좀 더 방문자를 자극하는 UX Writting으로 개선했습니다. 단순 매트리스라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닌 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숙면을 구매하라는 명령형의 어조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개선안 B는 기존 CTA의 서브 카피의 문구를 변경해서 Don't miss out the chance to get your Best Sleep이라는 UX Writting을 추가로 삽입했습니다. 고객에게 할인 기회뿐만 아니라 앞으로 숙면할 수 있는 이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명령 or 권유형의 의미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Best Sleep은 제품 설명란에 나오는 Beer Sleep is the Best Sleep를 참고하였으며 같은 단어가 반복되는 것도 고객이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Bear Mattres 랜딩 페이지 A/B테스트 설계


💡A/B테스트 설계안

 

 

✔️ 가설 : 메인페이지 내 CPA 카피를 좀 더 고객이 자신에게 이 제품이 필요하다는 느낌을 강조한다면 구매 CPA버튼을 클릭하는 전환율이 10% 이상 올라갈 것이다.

 

✔️ 목표 : Bear Mattress의 매트리스는 숙면을 돕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꼭 필요한 제품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유도하고 구매 페이지로의 전환율을 증가시킨다.

 

✔️ 구성 :

 

✔️ 기간 : 2023년 1월 20일 ~ 1월 26일 (7일)

 

✔️ 대상 : Mattress의 검색 키워드로 구글링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를 3파트로 나누어 테스트

 

✔️ 측정지표 : 메인페이지 구매 버튼(SEE THE MATTRESSES OR GET YOUR BEST SLEEP) 클릭률

 

✔️ 결과 : 기존페이지 개선안 A, B의 구매 버튼(SEE THE MATTRESSES OR GET YOUR BEST SLEEP) 버튼 클릭률을 비교하여 개선안 A, B가 하나라도 10% 이상 증가되었는지 확인한다.

 


💡 생각해볼 인사이트

 

 

마지막으로 A/B테스트 설계 구조에 따라 세부사항을 정리하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목표치는 구매페이지로의 전환율 10% 증가지만 증감과 상관없이 얻은 데이터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설을 세우고 지속적으로 A/B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에 더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일단 고객을 구매페이지로 넘기고, 구매페이지에서 실제 결제로 넘기는 건 다시 새로운 가설을 세워 A/B테스트를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즉, 가설을 세우는데 너무 많은 시간은 오히려 독이 되고 데이터를 체크하고 가설을 신중하고 최대한 다듬고 명확하고 정확하게 세우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만약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가설을 세울수 없다면 유저 인터뷰나 본인의 직감을 통해서 가설을 작성하고 최대한 빠르게 테스트를 진행해서 결과를 통해 새로운 가설을 도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루 종일 온 직원이 A/B테스트만 붙잡고 있을순 없으니까요.(물론 가설 이전의 문제에 대한 정의는 많은 리소스를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A/B테스트 통계 분석을 통해 얻은 P-Value값을 체크하여 통계적 유의성이 있는지도 반드시 체크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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