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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캐디는 어떻게 돈을 벌까? 비즈니스 모델 알아보기 : 김캐디 본문
#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제품이 아무리 고객의 문제 해결한다 해도 결국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면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쉽게 말해 어떤 제품으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에 대한 대답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 중에 Business Model Canvas (BMC)라는 모델이 있습니다. 오늘은 BMC를 사용해 김캐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비즈니스 모델 9개의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김캐디는 어떻게 돈을 벌고 있을까?
1. 김캐디는 누구를 돕기 위해 만든 서비스인가요? : Customer Segments (목표 고객)
김캐디는 위치 기반 스크린 골프 매장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입니다. 어려웠던 스크린골프 예약을 어플을 통해 할 수 있도록 이용자를 돕고 스크린골프 사장님에게는 매장을 홍보하고 고객관리를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용자와 매장 사이를 중개하기 때문에 김캐디가 목표로 하는 고객은 스크린 골프 이용자와 스크린 골프 매장으로 세분화해서 분류할 수있습니다.
2. 김캐디가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나요? : Value Propositions (가치 제안)
스크린 골프 이용자에게는 매장을 손쉽게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김캐디 서비스가 없던 시절 스크린 골프 매장을 예약하려면 직접 매장에 전화해서 자리는 있는지 가격은 얼마인지 주차는 가능한지 하나 하나 확인했어야 했습니다.이러한 문제를 김캐디는 자신이 있는 장소를 기준으로 한눈에 가격비교부터 매장 종류까지 알아볼 수 있는 편리한 UI를 제공하여 해결해줍니다.특히 먼저 이용했던 고객들의 후기를 통해 매장 정보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가격과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골프 매장에게는 김캐디를 통해 고객들에게 자신들의 매장을 홍보할 수 있고 좀더 체계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김캐디는 어디서 만날 수 있죠? : Channels (경로)
김캐디는 현재 어플과 웹을 사용하여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매장 사장님들에게는 전용 커뮤니티를 제공하여 매장에 운영에 도움되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김캐디와 고들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나요? :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 관계)
스크린 골프 이용자들과는 예약서비스로 기본적인 편의성을 주는 것 외에도 골프연습장 정보,레슨정보,필드 골프장 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두루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이용자들과 맺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크린 매장 사장님들에게는 기본적인 매장 홍보를 통해 매출 성장을 돕고 즉시할인 서비스를 통해 공실을 최소화하는 마케팅 서비스를 돕고 있습니다. 또한 대여용 클럽/빔프로젝터/각종 소모품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비품을 헤택가로 제공하고 있어 서로 윈윈 할 수있는 공생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5.김캐디는 어떻게 돈을 벌고 있나요? : Revenue Streams(수익 구조)
이용자들이 김캐디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면 금액의 일정부분을 수수료를 받는 플랫폼 비즈니스 형태의 수익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추후에 광고 등을 통해 수익 모델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6.김캐디는 어떤 자원을 보유하고 있나요? : Key Resources (핵심 자원)
김캐디는 복잡했던 스크린 골프 예약을 단순화 할수 있는 어플이 핵심 자원입니다. 또한 다소 보수적이었던 골프 문화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가장 큰 자원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매장 정보를 공유하고 후기를 남김으로써 고객들의 구매형태를 데이터화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고객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중요한 자원이 됩니다.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운영함으로써 골프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다양한 경로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7.김캐디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 Key Activities (핵심 활동)
김캐디는 이용자들이 더욱 더 원활하게 어플을 사용할 수 있도록 UI를 개선하고 사용 후기들을 바탕으로 고객 경험을 꾸준히 체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장 사장님들을 지원하기 위해 골프용품사들과 제휴하여 할인가로 판매하고 있으며 고객관리예약프로그램도 제공하여 매장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8.김캐디의 누구와 일하고 있나요? : Key Partners (핵심 파트너십)
현재 많은 스크린골프장 사장님뿐만 아니라 레슨강사들과도 파트너쉽을 맺고 있습니다.파트너쉽을 맺은 스크린골프장과 레슨강사들이 많으면 많을 수록 이용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지고 이들의 좋은 경험은 다시 재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에 김캐디는 파트너쉽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9.김캐디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무엇인가요? : Cost Structure (비용 구조)
김캐디의 비용 구조는 인건비, 사무실 임대료 및 고정지출 비용, 플랫폼 운영비와 마케팅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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